Shortcuts: WD:INTRO, WD:I

위키데이터:소개

From Wikidat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data:Introduction and the translation is 89%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위키데이터는 서로 협력해 만들어 나가는 자유로운 다언어 2차 데이터베이스이며, 모든 사용자를 위해 위키백과, 위키미디어 공용, 위키미디어 공동체에 속하는 다른 위키를 지원하는 구조화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무슨 말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들을 살펴봅시다.

  • 자유로움. 위키데이터의 데이터들은 어떤 상황에서든지 데이터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기증 1.0 라이선스로 배포됩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영리 유무와 관계 없이 별도의 허락을 받지 않아도 데이터들을 복사·수정·재배포·활용할 수 있습니다.
  • 서로 협력해 만들어 나감. 콘텐츠의 생성 및 관리 규칙을 결정하는 위키데이터 편집자들은 데이터를 입력하여 정비하게 됩니다. 자동화된 또한 데이터를 위키데이터에 입력합니다.
  • 다언어. 데이터를 편집·이용·검색·재사용할 때 완전한 다언어를 지원합니다. 특정 언어로 입력된 데이터라도 다른 모든 언어로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언어로든 편집할 수 있으니 많은 편집 바랍니다.
  • 2차 데이터베이스. 위키데이터에선 서술 외에도 해당 서술을 입증해줄 수 있는 출처나, 해당 지식의 다양성을 나타내줄 수 있는 타 데이터베이스와의 연결을 기록해둘 수 있습니다.
  • 구조화된 데이터를 수집함. 높은 수준으로 구조화된 구조를 도입함으로써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그 외의 곳에서 데이터를 쉽게 재사용할 수 있게 해주며 컴퓨터가 이 데이터를 처리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위키미디어 위키를 지원함. 위키데이터는 위키백과의 정보 상자와 다른 언어의 링크를 좀 더 쉽게 정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편집 부하를 줄이는 한편 품질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 언어에 이루어진 수정사항은 다른 언어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어디서든 누구든지 이용함. 누구든지 API를 사용하여 각기 다른 수많은 목적으로 위키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데이터는 어떻게 동작할까요?

위키데이터 항목 도표는 위키데이터의 중요한 용어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키데이터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위키 같은 외부 사이트에서 접근할 수 있는 중앙 저장소입니다. 위키데이터에서 실시간으로 가져오는 콘텐츠에 대해선 각 위키 프로젝트에서 따로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통계 수치나 날짜, 장소 같은 정보들은 위키데이터 한 곳에서만 관리하면 됩니다.

위키데이터의 저장소

항목과 그 데이터들은 서로 연결돼 있습니다.

위키데이터의 저장소는 대부분이 항목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항목들은 각각 레이블(명칭), 설명, 그리고 수많은 다른 이름(별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목들은 Q로 고유하게 식별되며 그 다음에 Douglas Adams (Q42) 등의 숫자가 붙습니다.

항목에서 다루는 주제의 자세한 특징들은 속성과 값으로 이루어진 서술을 통해 기술됩니다. 위키데이터의 속성에는 Peducated at (P69) 등의 숫자가 있습니다.

인물의 경우 학교에 대한 값을 지정하여 교육을 수료한 기관의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건물의 경우 경도와 위도값을 지정하여 지리 좌표 속성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또, 속성은 외부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과 기록 보관소에 쓰이는 전거 통제 데이터베이스 등의 외부 데이터베이스에 항목을 연결하는 속성은 식별자라고 합니다. 특수한 사이트링크는 위키백과, 위키책, 위키인용집 등 위키데이터에 연결된 위키와 일치하는 내용의 항목에 연결합니다.

이 모든 정보는 데이터가 기원한 언어와 상관없이 어떠한 언어로든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값에 접근하면 위키데이터에 연결된 위키는 최신 데이터를 표시해 줍니다.

항목 속성
Q42 P69 Q691283
Douglas Adams educated at St John's College

위키데이터로 작업하기

내장 도구, 외부 도구,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여러 방법으로 위키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신규 사용자를 위한 위키데이터 길라잡이로 위키데이터에 대해 더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위키데이터를 처음 이용할 때 해주시면 좋은 몇몇 과정들을 소개합니다.

어떻게 기여하면 되나요?

우선 편집해보세요. 위키데이터의 구조와 개념을 익히기엔 '편집'만큼 좋은 수단이 없습니다. 위키데이터의 개념부터 잡고 편집하고 싶으시다면 도움말 문서들을 보시면 됩니다. 그 외 묻고 싶은 것이 있으시다면 사랑방에 부담 갖지 마시고 물어봐 주세요. 영어를 잘하신다면 개발팀에 직접 물어보셔도 됩니다.

같이 보기